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G 시그니처 65인치 월페이퍼 TV OLED65W7K 유저 사용기 - 기기

제 블로그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http://mureut.kr/221123070777
내용은 동일 합니다.

개봉 및 설치편에 이어서 올립니다.

...................................

LG 시그니처 65인치 TV OLED65W7K 유저 사용기 - 기기


앞에 LG 시그니처 65인치 TV OLED65W7K 설치기에 이어서 기기 쪽 리뷰입니다.
화면은 따로 올립니다.

여차여차해서 OLED TV를  선택했고
OLED 17년 모델 중 B, C, E 모델 말고 월페이퍼 디자인인 W 모델을 골랐습니다.
방송매체나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처럼 정말 얇은 디자인이 환상적입니다.
이렇게나 얇은 TV라니 백화점에서는 여러 TV랑 함께 있어서 감흥이 덜하지만

실제로 집에 설치한 TV를 보니 환상적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물론 디자인과 검은색 화면만 볼 때입니다. 결론은 품질이 비추입니다.)

하지만 W 모델을 디자인과 시그니처라는 LG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생각하고 또 믿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으리란) 구입했지만
이름만 프리미엄입니다. 그냥 B 모델이나 서비스는 별반 차이 업고 OLED 자체 품질도 저가나 고가나 프리미엄 브랜드나 별 차이 없음에
시그니처 사실 꺼면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다른 제품이나 B,C,E 모델 구입하라고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불복이고 잘못 걸리면 돈 버리고 스트레스 가득입니다.
직구로 구하면 몇백이나 저렴하게 구합니다. 저는 서비스까지 생각하며 백화점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샀지만
LG의 서비스는 정말 별로입니다.
차라리 서비스 포기하고 돈이라도 아끼게 직구로 샀으면 덜 억울했지요.

요즘 수입차가 많이 늘었는데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도 차 자체는 디자인도 성능도 좋은데 국내 서비스가 엉망이라
다른 차 구입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데
이제(아니 예전부터 였을지도) LG도 제품은 좋은데 서비스가 엉망이라 다른 회사 제품 구입한다는 소리가 더 많이
아주 많이 나올듯합니다.

에고 기기 리뷰해야 하는데 ^^;
여하튼 제품의 디자인과 블랙 색상 때문이라면 돈을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 색상 품질과 서비스 생각하면 구입을 말리고 싶다는 제 결론이고

다음에 올릴 균일도 문제와 서비스를 다룬 포스팅에 자세히 올리겠습니다.

제품 상자에 들어있는 액세서리 박스입니다.

나름 시그니처라고 신경은 쓴 걸까요.
블랙 색상에 1, 2번으로 깔끔하게 분리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1번 상자 쪽은 설치 가이드와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2번 상자에는 사용자 매뉴얼과 리모컨, 리모컨용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중간을 접어서 한 상자로 만들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 이유가 있는지 모르지만요.

나사가 있던 자리인데 사진 찍기 전에 설치기사님이 써버려서 빈 곳이 생겼네요 ^^;

리모컨도 설정한다고 먼저 막 비닐 벗기고 배터리 넣고 한상태입니다.

이렇게 액세서리 한 상자

각종 안내서와 매뉴얼들입니다.

아내가 드라마 다시 보기를 많이 이용하기에 아이폰으로 pooq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이 TV에서도 앱이 설치돼있어서 로그인 하고 바로 VOD 보기가 가능했습니다.
아내가 아주 사랑스러워하는 앱입니다.

화면 청소할 때는 액체류를 패널에 바로 뿌리지 말고 헝겊에 먼저 뿌린 후 청소하면 됩니다.

구성품

작고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미니 리모컨입니다.

배터리는 아래쪽으로 두 개 들어갑니다.

잡다한 기능은 빼고 딱 필요한 몇 개만 들어 있습니다.
포인터 움직이는 기능은 없습니다.

스틸 느낌이 나는 플라스틱입니다. 시그니처 모델에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사용한 지 1달 다 돼가는데 이 리모컨이 됐다 안 됐다 하더니 며칠 전부터는 눌러도 TV가 반응이 없네요.
고장인 건지 새로 등록해야 하는 건지 AS 센터에 물어봐야겠습니다.

통합 리모컨입니다. 이것도 시그니처 모델이라 은색입니다.
포인터 이동 기능이 있고 가운데 휠이 사용하기 편하네요.

검정 리모컨보다는 보기 좋아 보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리모컨입니다.

컴패니언 박스입니다.
프로세스와 입출력 등 화면 표시하는 패널의 기능 빼고는 모두 들어 있는 기기입니다.
보통의 사운드 바를 닮았습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해서 좀 부드러워 보이고 전면에서 보면 가로줄을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게 디자인한 모습입니다.
재질 느낌도 부드럽고 패널만 얇은 제품이 아니고 컴패니언 박스도 신경 팍팍 쓴 느낌이 납니다.

E 모델 살까 W 모델 살까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집에 사용하던 보스 사운드 터치 300 사운드 바를 사용하고 있어서 W 모델을 살 경우 사운드 바가 겹치기 때문이죠.
아내는 W 모델 사고 보스 사운드 바를 팔라고 했는데
아직 못 팔고 있는 이유가 OLED65W7K는 돌비 ATMOS를 지원하지만 우퍼나 서라운드 스피커가 없다. 지원도 안 하고
보스 사운드 터치 300은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어서 리얼 서라운드지만
W7K는 가상이고 돌비 ATMOS를 지원하다고 하지만 좀 사용해 보고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해외 기기 전문 리뷰 사이트의 내용을 봐도 다른 일반적인 TV보다는 사운드가 좋지만 월등하지 않다.
돌비 ATMOS의 효과가 잘 나오는지 애매하다는 리뷰가 좀 있더군요.

뒷면인데 흠.... 뒷면 전체가 한번 더 튀어나와있습니다.
스피커와 프로세서 기판을 다 집어넣기엔 모자랐는지 모르겠지만 뒤쪽으로 다시 튀어나온 건 좀 아쉽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TV 시청 높이에서는 보이지 않아 앞쪽에서 보이는 모양만 있는 거 같아 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

입출력 포트가 있는 부위입니다.
딥컬러를 모두 지원하는 HDMI 포트 4개가 있는데 적은 편은 아니지만 많지도 않은 포트 수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살짝 모자라네요 ^^; 1, 2개가 조금 더 있었으면 합니다. ^^ TV 시청 위주의 대부분 사용자는 충분할듯합니다.
HDMI 포트 중 2번 포트가 ARC를 지원하는 포트로 다른 사운드 출력 장비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ARC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광케이블로 연결하면 되는데 그럼 소리 출력을 따로 조절해야 하니 ARC 연결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USB 포트는 3.0 1개, 2.0 2개로 충분합니다. USB에 이미지 넣어서 확인했는데 잘 읽힙니다.
맥에서 EXFAT 방식으로 포맷한 건 못 읽네요.
RJ45 유선 랜 케이블 포트가 있습니다. 저는 바로 아래 공유기가 있어서 유선 케이블로 연결했지만 WiFi 무선 기능도 있어 네트워크 연결은 부족 함이 없습니다. 설정화면도 들어가 보니 설정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기타 3.5mm 이어폰 잭과 광케이블 출력 포트, 안테나 연결 포트가 나와 있습니다.
맨 왼쪽에 보이는 널찍한 부분은 패널 쪽 케이블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컴패니언 박스의 입출력 포트가 뒷면에 제일 뒤에 있어서 HDMI 케이블을 연결하면
뒤쪽에 3-5cm의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포트 부분을 이왕이면 아래쪽으로 움푹 들어가게 디자인했다면 공간 활용 면에서
더 좋았을 겁니다. 아쉽네요.

제조일은 구입했던 월인 17년 9월입니다.
사용 전력은 520W로 나옵니다.

뒤쪽으로 뚫려 있는 부위인데 그릴 처리한 거 보니 그냥 열 방출용으로 보입니다.
저는 이 TV를 설치하기 위해 컴패니언용 자리를 뚫어서 반 매립을 한 상태라 이 부분이 우퍼 출력 부위라면 소리가 ㅠㅠ
아닌 것처럼 보여 다행입니다.

아 그리고 또 지적할 부분 왜왜 분리형이 아닌 건지
해외 직구 하는 분들은 다 부품 사다가 교체하던데 굳이 일체형으로 만든 이유를 모르겠어요.
그냥 나비 코드로 하면 되지 깔끔하지 못하게 말이죠.

컴패니언 박스에 있는 스위치인데 리모컨 없을 때 메뉴 이동과 전원을 제어해 주는 부분입니다.

시그니처 로고가 중간에 과하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게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그니처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없다는 거.

전원을 켜면 올라오는 스피커 부분입니다.
돌비 ATMOS를 지원하면서 공간감이 생기도록 위쪽으로 조금 더 올려서 소리를 보내줍니다.
멋도 있지만 기능도 있습니다.

전면에 보이는 메탈 느낌의 가로 라인이 단순하면서도 제품의 디자인적 느낌을 많이 살려줍니다.

이렇게 보면 참 멋진 사운드 바로 보입니다.

돌출하는 아이디어도 멋지고 디자인도 잘했고 뭐 나쁘진 않아요 ^^;

없었다면 좀 밋밋했을 디자인을 상하 움직임을 통해서 동적이고 미래적인 느낌을 냈다고 해야 하나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데 그 움직임에 소음이 살짝 짜증 납니다.

전원이 꺼져 있을 때 미미하게 들어오는 불빛입니다.

전원을 끄면 스피커가 내려가고 문이 닫힙니다.
움직임이 멋지죠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소음이 심하네요.
한밤중에 주로 영화를 보는데 새벽 2,3시쯤에 TV를 끄면 위~~~일 덜그럭덜그럭
뭐 좀 민감한 분들은 잠을 다 깨울 만한 소리가 납니다. 이그그
움직임이나 닫힘 등은 미래적인데 그걸 움직이는 소리는 70,80년대 소리가 납니다. 제 것만 이렇게 크게 나는 건지 한번 확인해 봐야겠어요.
너무 심해요 민망스러울 정도로.
이럴 거면 차라리 그냥 위아래 움직임 정도만 해줬어도 좋을 텐데.
부드러운 느낌의 소리는 하나도 없고 엄청 덜그럭
제가 한밤중에 야식 챙겨 먹으려고 하다가 냄비 뚜껑 떨어트려서 식구 잠 깨면 어쩌나 하는 느낌을 들게 해요.

TV를 켜거나 끌 때는 가운데 불빛이 길게 들어오는데 저 때 전원 스위치를 다시 누르면 안 된답니다.
오르락내리락 하는 스피커가 먹통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실험도 못해보고 있습니다. ㅎㅎ

이건 패널과 컴패니언 박스를 연결해 주는 아주 중요한 케이블입니다.
제가 앞에 올린 TV 설치를 위한 구멍 뚫기에 자주 나왔습니다.

아까 말한 뒤쪽의 공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부분입니다. 포트를 좀 더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면 더 신경 써준 디자인이 될 텐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7플러스입니다. 투명 케이스가 있어서 더 두꺼운데
W7K의 패널이 더 얇은 게 보이시죠~
저엉~~~말 얇습니다.
16년, 17년 혁신상 받을만합니다. 이 부분만이요...
서비스는 망작

베젤도 없으면 정말 완벽하겠지만 65인치 TV 수준에서는 얇다고 봅니다.

저 얇음~~ 캬~~ 이러고 감탄합니다.

이리 봐도 저리 봐도 정말 얇다~~~
에잇 AS만 아니면 다 만족했을 텐데 50%도 아닌 만족감을 주다니

설치 공간이 좁았던 관계로 컴패니언 박스에 HDMI 케이블을 연결했더니 저만큼이나 튀어나왔네요.

장 아래에 구멍을 더 뚫어서 컴패니언 박스를 밀착 시켰습니다.

2년 전에 이사하면서 65인치 커브드를 설치하기 위해서 마련한 자리라 조금 좁아 보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저 장의 테두리 때문에 65인치가 작아 보입니다.

평평했다면 W7K의 디자인이 더 훨씬 돋보였을 텐데
설치 공간이 들어간 상태라 그 얇음을 옆으로는 못 느끼네요 ^^;

TV 설치한 뒷면에 딱 붙어 있는 게 참 신기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두꺼운 TV를 매립해온 것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ㅎㅎ

정말 얇은 패널 디자인과 OLED의 화질 그리고 단독으로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컴패니언 박스가 어우러져서 멋진 TV 세트를 만들어 놨습니다.
TV를 새로 설치하니 거실 분위기가 업그레이드됐습니다 ^^;
디자인적으로는 딱히 뭐라 할 부분이 없습니다.
컴패니언 박스가 좀 선택적이 면 좋겠는데 저는 기존 사운드 바가 있어서 그런지 사운드바 타입과 스피커 없는 심플한 박스가 하나 더 있었으면 합니다. 사운드는 어느 정도 만족하지만 그래도 별도의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을 텐데 저 커다란 사운드바 타입의 모양이 다른 기기와 중복 또는 배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저는 또 리얼 서라운드 스피커가 있는 걸 선호해서 지금 저 상태에서 우퍼나 리어 스피커를 추가할 수 없는 것도 아쉽네요.

돌비 애트모스의 사운드를 아직 적나라하게 들어 보질 못했습니다. 주말 낮 시간에 한번 애트모스 테스트 영상으로 크게 들어봐야겠어요.
애트모스 지원 영화도 한편 보고요.
TV 설정 중 공간감 지원을 켜놨더니 가끔 TV 쪽이 아니라 머리 바로 옆에서 나는 듯한 경험을 아주 가끔 하고 있습니다.

^^; 기기 리뷰를 한다고 했는데 다른 소리만 한듯합니다.
이어서 화질, 화면 리뷰를 올리겠습니다. 품질이 별로인 이유도 좀 써 보겠습니다.

LG 시그니처 65인치 TV OLED65W7K 포스팅
1. 설치 전 작업 : http://mureut.kr/221118107490 LG 시그니처 65인치 OLED TV 설치하기 전 작업 - 월플렉스장에 구멍 내기 1차
2. 개봉 및 설치 : http://mureut.kr/221120069267 LG 시그니처 65인치 TV OLED65W7K 개봉 및 설치기
3. 설치 후 작업 : http://mureut.kr/221118131674 LG 시그니처 65인치 TV 설치하고 추가 작업 - 월플렉스장에 구멍 내기 2차
4. 기기 리뷰 : 보고 있는 이 포스팅
5. 화면 리뷰 : 올릴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