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에서 앱을 닫거나 카메라에서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OS RP와 iPad에서 Camera Connect 앱으로 연결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앱 화면에서 위와 같이 중간 상단에 연결돼 카메라 이름과 SSID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카메라의 이미지를 보거나 전송하면 됩니다. 그리고 원격으로 라이브 뷰 촬영도 됩니다.
원격으로 라이브뷰 촬영은 리모컨 보다 훨씬 편하고 터치로 초점도 돼서 카메라를 고정하고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Camera Connect 앱으로 라이브 촬영
원격 라이브뷰 촬영 화면입니다. 조리개, 셔터스피드 등을 모두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고 터치도 원하는 곳에 바로바로 적용됩니다.
카메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카페 내부를 원격 라이브 뷰로 촬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Camera Connect 앱에서 원격 라이브 뷰로 동영상 촬영도 됩니다. 동영상 파일 저장 형식도 간단하게 iPad에서 설정해서 라이브 뷰로 보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Camera Connect 앱은 파일 전송 시 카메라를 사용 안 하면서 가져오기도 하지만 EOS RP에서 [촬영 후 스마트폰으로 이미지 전송]을 설정하면 사진촬영과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여행이나 외출 나가서 EOS RP로 촬영하고 인스타그램 등에 바로 올리기 편한 기능입니다. 대신 배터리는 조금 여유가 있게 가지고 가는 게 좋겠습니다.
Canon DPP Express 앱으로 사진 편집하기
Camera Connect 앱을 이용해서 EOS RP로 촬영한 사진을 전송하는 걸 해봤으니 DPP Express 앱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원래 DPP는 PC에서 사용하는 Canon Digitall Photo Rrofessional 프로그램인데 iPad 용으로 나오면서 DPP Express라고 부릅니다.
DPP Express를 iPad pro 3세대에서 사용해보니 PC에서 DPP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부드럽고 빠르게 움직여서 맘에 들었습니다.
iPad가 성능이 좋은 건지 DPP Express 앱이 최적화를 잘한 건지 ^^
현재 iPad 용만 나와 있으며 어도비사의 라이트룸처럼 어도비 클라우드를 통한 PC버전과의 연동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Canon DPP Express 앱으로 사진 전송
카메라와 Wi-Fi로 연결된 상태라면 DPP Express 앱에서 사진을 바로 가져와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방금 앱을 통해서 원격 라이브 뷰로 찍은 사진을 하나 골라서 확인하고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파일 용량이 커서 가지고 오는 데는 조금 걸립니다. 그래도 가져오기 진행 바가 있어서 화면을 보다가 가져오기 필요 없는 사진은 가져오는 도중에 건너뛰기로 넘길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가 완료됐습니다. DPP Express 앱을 처음 사용하다 보니 가지고 온 파일이 딱 하나네요 ^^;
Canon DPP Express 앱으로 사진 편집하기
가지고 온 파일을 DPP Express으로 편집하는 화면입니다.
상단에는 탭으로 편집하는 사진을 여러 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탭을 누를 때마다 동일한 편집 사진이 하나씩 탭으로 늘어납니다.
오른쪽에는 크롭, 화이트밸런스 등 편집 기능 탭이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추가 편집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쪽에는 내비게이션 바가 있습니다.
각 편집 기능을 한 화면씩 담아 봤습니다. 라이트룸 등 기타 이미지 편집 앱에 빠지지 않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PC용 DPP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다른 앱들 보다 손에 익히기가 더 쉬울듯합니다.
Canon DPP Express 앱은 무료? 유료?
카페에서 사진 찍고 편집할 때까지만 해도 없던 메시지인데 리뷰 포스팅하려고 하면서 보니 앱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하고 실행하니 위에처럼 유료 앱 전환 메시지가 뜨네요.
10월부터는 유로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는 마음껏? 사용하고 1.2버전 봐서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DPP Express 앱은 캐논에서 만든 앱인 만큼 캐논 카메라에 대한 지원이 좋습니다. 아직 렌즈 프로필 보정에 대한 내용이 없긴 하지만 추후 렌즈 프로필 보정까지 지원한다면 캐논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무척이나 유용한 사진 편집 앱이 될듯합니다.
1.2버전 유료 공지가 있는데 캐논 카메라를 구입하면 유료 구매 쿠폰을 지급해 줘야 하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PC에서 DPP 사용하는 것처럼 iPad에서도 자주 사용하게 하거나 캐논에서 자사의 카메라를 보유한 유저에게 지원해주는 그런 느낌을 줘야 한다고 강력하게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EOS RP는 모바일뿐만 아니라 PC 등 다양한 파일 전송을 지원합니다.
Image Transfer Utility2를 이용하면 사진을 촬영하고 바로 전송이 됩니다. RAW, JPG, 4K 동영상 파일까지 모두 전송이 가능합니다.
저도 집에서 카메라 리뷰 후 전원을 계속 켜놓으면 알아서 PC로 파일 전송이 자동으로 되니 따로 SD카드를 이용해서 직접 사진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가 적었습니다. SD카드를 따로 포맷하지 않더라도 마지막 전송 파일을 인식하여 전송이 되니 SD카드를 꼽고 옮겨야 할 사진을 따로 고르지 않아도 돼서 편했습니다.
요즘 없어서는 안되는 Wi-Fi와 Bluetooth 기능을 부족함 없이 충분하게 지원해 주고 있는 EOS RP입니다.
이제 카메라 내에서 핫스폿 연결로 인스타그램 계정 등으로 바로 업로드하는 걸 지원해 줄 때입니다. ^^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EOR RP 리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