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ICES

캐논 EOS RP에 EF 렌즈 사용할 때 필요한 EF-EOS R 마운트 어댑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에 EF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마운트 어댑터 EF-EOS R입니다.
기존에 EF 렌즈를 보유하고 있다면 EOS RP와 EOS R에 마운트 해서 사용하던 대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현재 EOS RP를 구매하고 정품 등록하면 사은품으로 주고 있으니 EF 렌즈 보유자라면 필수 선택이겠습니다.

외관
EF 렌즈를 마운트

생긴 건 무척 단순합니다. 뭐 다른 마운트 어댑터도 마찬가지지요.
꼭 캐논의 익스텐션 튜브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마운트 어댑터 앞쪽읜 EF 렌즈 족이라서 핀 이 8개입니다.

EOS R 시스템이 백 포커스가 20mm로 짧아졌기 때문에 EF 렌즈의 백 포커스 길이만큼 거리를 벌려 줍니다.

별다른 스위치는 없고 EF 렌즈를 마운트하고 고정하기 위한 락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뒤쪽 마운트 부위에는 고무 실링 처리가 있어 방진 방적을 기본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OS R 시스템의 특징인 12핀이 보입니다.
파우치
EF-EOS R

자주 사용하거나 가방 등에 별도로 가지고 다니기 좋게 별도의 파우치가 기본 부속으로 들어 있어 나름 신경 썼나 싶습니다. ^^

특징
EOS R

캐논에서 EOS R 시스템과 RF 렌즈를 새로 발표하면서 마운트 어댑터도 4종이나 출시했습니다.
리뷰하고 있는 기본적인 EF-EOS R 마운트 어댑터
그리고 RF 렌즈의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컨트롤링을 마운트 어댑터를 이용해서 EF 렌즈를 사용하면서도 조작할 수 있게 해준 컨트롤 링 어댑터
그리고 마운트 어댑터 내에 기능을 추가한 드롭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2종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편광 필터와 가변 ND 필터는 EOS RP 등에 더 쉽고 기능적으로 접근하기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기존에 단순한 기능만 있는 마운트 어댑터에서 필터를 교체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 어댑터를 보고 참 편리하겠다 와 기존의 EF 렌즈를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에는 렌즈 크기 별로 ND 필터 등을 따로 장만해야 했지만 이제는 그저 드롭인 필터 하나면 어떤 EF 렌즈 건 적용이 됩니다. 비용 측면에서도 활용 면에서도 아주 좋습니다.

마운트 어댑터는 기본적으로 렌즈의 모든 기능을 제외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방진 방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렌즈 연결하기
마운트 어댑터

EOS RP 본체와 마운트 시켜줍니다.
RP 본체가 작아서 꼭 렌즈를 마운트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EOS RP 본체에 먼저 마운트 어댑터를 연결했습니다.

마운트 어댑터의 두께가 거의 EOS RP의 두께와 비슷해 보입니다. ^^ EF 렌즈를 사용하는 DSLR 바디의 두께보다 EOS RP가 무척이나 작아졌다는 거죠

EF-EOS R 마운트 어댑터를 사용할 영광의 렌즈는 EF 50mm F1.4 렌즈입니다. ^^
10년 넘어서까지 사용하고 있는 딱하나의 EF 렌즈입니다.

마운트 어댑터 앞에 EF 50.4(일명 쩜 사) 렌즈를 마운트 해줍니다.

EF 렌즈와 조합
50mm

EF 50.4 렌즈가 아담해서 그런지 중간에 마운트 어댑터가 렌즈 두께의 반만큼이나 보니 길어지기는 합니다.

마운트 어댑터의 디자인이 좋아서 그런 건지 EF 렌즈와의 조합에서도 위화감이 적습니다.

EF 렌즈의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하게 해주는 마운트 어댑터입니다.

10년 넘은 렌즈와 최신 마운트와의 만남이 어색하지 않은 완벽 호환입니다.

기존에 서브 바디로 EOS M100을 사용하다 보니 집에 EF-EOS M 마운트 어댑터가 있어서 비교해 봤습니다.
M100은 크롭 사이즈 센서 미리러스이다 보니 M 마운트 쪽 구경이 작습니다.

크기만 M 마운트 쪽이 살짝 더 작습니다.

캐논은 EF 렌즈군이 다양해서 마운트 사이즈가 다른 카메라에서도 EF 렌즈를 사용하게 할 수 있게 지원해 주네요.

이 마운트 어댑터도 EOS RP를 서브 바디로 들이는데 포인트 요소입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DSLR의 EF 렌즈를 그대로 서브바디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으로 컨트롤 링이 달려 있었다면 훨씬 좋았겠지만 기본 마운트 어댑터만 있어도 가지고 있는 모든 EF 렌즈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아이템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능은 단순할 수 있어도 EOS R 시스템에서 EF 렌즈 활용도 면에서는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지고 있던 50.4 렌즈가 조금 오래돼서 포커싱 속도가 느리고 해상력이 떨어지긴 해도 새로 들인 EOS RP에서 다시 생명력을 얻었네요.
50.4 렌즈로 다시 찍어보니 DSLR 카메라 처음 시작할 때의 추억도 생각나고 ^^ RF 렌즈가 엄청 좋아진 시스템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게 하더군요 ^^;
현재 RF 렌즈는 4종이 출시됐고 올해 말까지 6종이 더 나오지만 원하는 RF 렌즈가 없을 경우에 주저 없이 EF 렌즈군에서 필요한 화각의 렌즈를 구해서 EOS RP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EF 렌즈군 사용
- 길이는 다소 길어짐
- 활용도는 좋음
- RF 렌즈만 사용한다면 필요 없음
- 정품 등록 사은품!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EOR RP 리뷰 목록
1. 캐논 EOS RP 개봉기 - 풀프레임 미러리스

2. 캐논 EOS RP용 익스텐션 그립 EG-E1 사용기

3. 캐논 EOS RP 렌즈 - RF 렌즈 고르기

4. 캐논 RF 24-105mm F4L IS USM 사용기 - RF 렌즈, EOS RP 렌즈

5. 캐논 RF 35mm F1.8 Macro IS STM - 캐논 RF 렌즈, EOS RP 렌즈

6. 캐논 EOS RP에 EF 렌즈 사용할 때 필요한 EF-EOS R 마운트 어댑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