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메라
캐논 EOS RP로 4K 타임랩스 영상 간편하게 촬영하기
OS RP 동영상 촬영편에 쓰려다가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아 별도로 뺀 타임랩스 영상 기능 포스팅입니다.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한 4K 타임랩스 영상 기능은 동영상 촬영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K로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고 4K 해상도 정지 영상을 카메라 내에서 간단하게 추출해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EOS RP 리뷰어 활동의 일환으로 주관적인 체험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석촌호수 벚꽃 축제 타임랩스 영상
https://youtu.be/ZAEer7jTlDE

타임랩스 동영상입니다. 해상도를 더 높여서 보면 고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석촌호수 벚꽃 축제에 벚꽃 사진 찍으러 갔다가 전제적인 모습을 타임랩스 영상을 담아봤습니다.
그저 간단히 설정하고 촬영 버튼을 누른 다음 끝날 때까지 옆에서 기다려 주면 됩니다.

석촌호수를 거늘며 벚꽃 구경을 하는 여행객들의 분주한 모습이 타임랩스 영상으로 잘 담겨 있습니다.

4K 타임랩스 촬영

자체에 설정된 모드를 이용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AF, 디지털 IS, 오디오 기록은 불가능합니다.

촬영 모습

15분 정도나 촬영하고 얻어지는 영상은 10초가량입니다. ^^

EOS RP가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기 위해 삼각대가 필수입니다. 리모트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구도를 잡고 메뉴를 선택하고 촬영 시작하면 됩니다.

4K 정지 영상 추출 사진

위에 찍었던 석촌호수 4K 타임랩스 영상에서 추출한 정지 영상입니다.
해상도는 3840 x 2160입니다.
플레이 화면에서 버튼 하나로 추출이 손쉽게 됩니다. (아래쪽에 추출방법 설명)
타임랩스 촬영 구도 그대로 사진 한 장이 나왔습니다.
100장의 타임랩스 영상이라고 하면 100장의 정지 영상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추출한 4K 정지 영상 사진의 중앙부 1:1 확대 사진입니다.
4K로 촬영한 타임랩스 영상이라서 정지 영상으로 추출해도 블로그나 인스타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그냥 사진과 비교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정지 영상에서 추출한 사진과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화소수 차이 정도

두 사진을 반반 비교해 봤습니다. 이 정도면 추출한 정지 영상을 사용하는데 문제없겠지요.
노을 지는 장면을 계속 찍을 수 없으니 타임랩스 영상으로 찍어서 추출하면 영상과 사진 둘 다 건지는 ^^;
물론 인터벌 기능으로 촬영해도 되지만 따로 영상으로 편집을 해야 하니 손쉽게 하려면 타임랩스가 편합니다.

타임랩스 영상에서 추출한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보면 카메라와 렌즈 정보 등은 나오는데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정보는 안 나오네요.

4K 타임랩스 영상 촬영 샘플 1- 별마당도서관
https://youtu.be/8Yz4mM0ze38

타임랩스 동영상입니다. 해상도를 더 높여서 보면 고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4K 타임랩스 사진 올려 봅니다.
코엑스 지하 별마당도서관의 모습을 담아 봤습니다.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의 역동적인 모습이 잘 담겨있습니다.
촬영하는 것보다 삼각대 설치하는 게 더 번거로운 ^^;

삼각대에 설치해서 구도를 잡고 옆 벤치에서 완료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기본 설정에 있는 장면 1을 사용하니 15분 정도 촬영을 했습니다.
그냥 스마트폰 하거나 책 읽으면서 기다려 주면 됩니다. ^^

손쉽게 추출한 정지 장면입니다.

4K 타임랩스 영상 촬영 샘플 2 - 별마당도서관
 https://youtu.be/OWRmSO8VuFY

타임랩스 동영상입니다. 해상도를 더 높여서 보면 고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별마당도서관에서 자리를 살짝 옮겨서 움직임이 더 많이 찍히는 곳에서 촬영했습니다.
자꾸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다 보니 이 타임랩스 영상에도 재미가 붙네요. 어딘가 촬영을 갈 때 삼각대가 있다면 꼭 한 번씩 촬영해서 영상을 남겨야겠습니다. 재미나네요.

이 사진도 손쉽게 추출한 정지 장면입니다.

이사진은 같은 구도로 그냥 찍은 사진입니다. 타임랩스에서 추출한 사진과 비교해 보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용도로 리사이즈 하면 둘 다 비슷해서 추출 영상 사용에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 2입니다. ^^
카메라가 조금씩 움직이는 그런 모터가 달린 삼각대를 사용한다면 더 멋진 타임랩스 영상을 찍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면서 막 검색을 하려다.. 참아봅니다. ^^;

타임랩스 설정 방법 및 주의

타임랩스 영상 메뉴는 일반 모드에서는 절대 안 보입니다. 꼭 모드 다이얼을 동영상으로 돌려놔야 합니다.
메뉴를 누르고 첫 번째 그룹에서 2번 탭 "타임랩스 동영상" 메뉴로 들어가면 타임랩스 메뉴가 나옵니다.

타임랩스 동영상 메뉴에서 "타임랩스"를 해제에서 장면으로 바꿔 줍니다.

EOS RP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장면 설정입니다.

- 장면 1 : 걷는 사람 등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 300컷, 3초 간격
- 장면 2 : 구름 등 서서히 변화하는 피사체 촬영
- 장면 3 : 서서히 변화하는 장면 촬영용
- 커스텀 촬영 매수와 간격을 자유롭게 설정 가능

타임랩스 화질은 4K와 FH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4K로 주로 촬영했습니다. 추출 화질이 더 좋아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장면 1을 선택하면 기본 세팅으로 3초 간격으로 300장을 촬영합니다.
촬영 시간은 14분 57초이고 결과물 플레이 타임은 10초입니다.
결과물 영상 시간을 늘리려면 장수를 추가하면 됩니다. 그만큼 촬영 시간도 늘어납니다.

따로 컷 수와 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간과 플레이 타임의 시간을 보면서 알맞게 조정해주면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10초도 충분합니다.

촬영 중에 계속 LCD가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데 info 키를 눌러주면 완료될 때까지 화면이 꺼져 있습니다.
타임랩스 영상 촬영이 끝나면 자동으로 다시 LCD가 켜집니다.
화면 자동 꺼짐 메뉴를 설정으로 두면 촬영이 들어가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타임랩스 영상 촬영하기 전에 노출 테스트를 통해서 적정 노출과 포크스를 잡아서 설정합니다.

타임랩스 촬영 화면입니다. 화면 좌측 상단에 타임랩스 아이콘이 나오고 추가로 총 촬영 시간과 촬영 간격에 대한 정보가 출력됩니다.

정지 영상 추출하는 방법

동영상 아닙니다.
정지 영상 추출하는 방법도 아주 쉽니다.
보기 모드에서 타임랩스 영상을 선택하고 쭉 플레이하다가 추출을 원하는 장면에서 정지합니다. set를 한 번 더 눌러 주면 정지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정지 영상 추출 버튼을 터치해 주면 바로 추출 사진이 저장됩니다.
PC에서 영상을 열고 등등 복잡한 과정 없이 카메라 내에서 추출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신규 정지 영상으로 저장 OK 합니다.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기존 파일명에 이은 카운터 번호로 저장됩니다.

타임랩스에서는 동영상 디지털 IS

타임랩스 동영상에서는 "동영상 디지털 IS"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뭐 타임랩스 영상에는 촬영에는 거의 삼각대가 필수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손쉬운 EOS RP의 타임랩스 영상 촬영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거나 뭔가 색다른 영상을 만들어 보고 싶다면 EOS RP의 타임랩스 영상 기능으로 재미난 영상을 만들어보는 것도 카메라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타임랩스 영상 촬영을 해보니 복잡한 과정 없이 컷 수와 시간 설정만 하면 카메라 내에서 영상으로 저장이 된다는 게 매력 포인트입니다.
벌브 촬영을 해서 타임랩스 영상을 만들 수도 있지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EOS RP에서는 화질을 4K로 설정 가능하기에 고화질의 타임랩스 영상을 정말 손쉽게 만들어 내고 정지 영상 추출도 간편하기 그동안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는 게 어렵다고 인식했었는데 직접 사용해 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뭐 굳이 불편한 점을 따지자면 기다리는 시간 ^^

재미난 영상을 원할 땐 EOS RP의 타임랩스 영상 기능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